웹/모바일

STS 12 시리즈는 frontend 개발과 관련된 기초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왜 배워야 하나요?

인터넷과 웹의 발전은 많은 것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전통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PC에서 C언어등을 이용해 개발하는 것을 의미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별도로 설치해서 구동하는 프로그램들 보다 인터넷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밍 언어로 대표되는 HTML, CSS, JavaScript 로 구성된 웹 어플리케이션들은 컴퓨터의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동작하기 때문에 PC, 스마트폰을 가리지 않고 점차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최근에는 자바스크립트 기술이 발전하고 일렉트론(Electron)과 같이 웹 어플리케이션을 데스크톱 버전으로 만들어주는 솔루션들이 등장하게 되어 향후 멀티플랫폼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있어 프론트엔드 기술은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우나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HTML, CSS, JavaScript 기초 입니다. STS 121 ~ 123 까지의 기초 과정을 먼저 배우고 웹 화면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도와주는 CSS 라이브러리인 Bootstrap 을 배우면 좋습니다. 좀 더 본격적인 프론트엔드 프로그램 개발에 도전한다면 Vue.js 를 배워보길 권장 합니다. 이 외에도 Angular.js, React.js 등도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좋습니다.

배운 다음에는?

실제 운영되는 웹 어플리케이션들은 단순히 화면만 있는것이 아니고 데이터베이스등의 서버 혹은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이 필요합니다. 이경우 프론트엔드 기술만으로 어렵거나 해결하기 힘든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체계적으로 웹의 동작 구조를 이해하고 회원가입, 블로그, 쇼핑몰 등 웹을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의 구현에 관심이 있다면 [STS 13] 백엔드 시리즈를 학습해 보도록 합니다.